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무한상상실

글읽기

제목
[일반] [2017] 무한상상실 구축 STROY
이름
김어진
작성일
2018-03-31
[일반] [2017] 무한상상실 구축 STROY의 첨부이미지 1



  2017년 1년 동안 STEAM 교사연구회 선생님들과 무한상상실 자율동아리(유니어스와 목공동아리) 학생들이 밤과 낮으로 무한상상실을 구축하였습니다.


 1. 무한상상실 구축 방침

   1) (학생) 정규교과, 방과후 학교, 자율동아리 시간에 자율적으로 활용가능한 교실

   2) (학생) 원활한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과학기술 체험활동 연계 교실

   3) (교사) 교사들의 자기주도적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모멘텀 제공

   4) (교사) 교사의 교과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연수, 동아리 활동 지원

   5) (기자재)STEAM 프로그램 개발 후 필요한 기자재 구입(핵심)

   6) (기자재)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설계하여, 제작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2. 무한상상실 구축 과정

  1)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메이커 테이블 만들기 - 화이트보드 테이블

    - 1개 테이블 만들기 : 파일럿

ㅋ

  


ㅋ



ㅋ

 


z



ㅋ



z



z


 - 5개 테이블 만들기

ㅋ


ㅋ


ㅋ


ㅋ


ㅋ

    : 테이블을 구입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 아이들이 원하는 테이블을 만들어보자는 상황제시로 아이들이 설계하고 3월 한달 동안 제작하여 아이들과 교사들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완성이 다 되었던날 밤 10시 참가 한 아이의 어머니가 아이가 너무 늦게 집에 들어오지 않아 전화가 왔습니다. 그 아이는 ' 엄마 내가 태어나서 제~~일 큰 테이블을 만들었다. 우~와.. ㅎㅎㅎ빨리 갈께' 흥분된 목소리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이 아이는 2017년 말 학교와 지역사회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성공하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2) 학생부와 연계한 학교선도위원회 징계 학생 메이킹 활동

ㅋ


z



ㅋ

 위의 아이는 학교선도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았습니다. 기존의 청소, 봉사활동에서 벗어나 방과후에 무한상상실을 활용하여 자신이 만들고 싶은 목제품을 만들어 기부 및 선물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징계가 끝났지만 방과후에 선생님들이 있으면 무한상상실에 들어와서 '오늘은 무엇을 만들어요?' 하면서 '저도 만들면 않되요?' 하는 아이의 반응을 보았습니다. 2018년에 학생부와 협의하여 순차적으로 학교선도위원의 징계 대상 학생들의 무한상상실 활용 선도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교사가 스스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메이커 스페이스

ㅋ


ㅋ


ㅋ


ㅋ


ㅋ


 ㅋ

 - 무한상상실의 기자재 구축을 위해 다른 학교를 벤치마킹한 결과 가장 중요한것은 무한상상실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먼저 개발하고 기자재를 구입한것입니다.

 그래서 삼천만원이란 돈을 가지고 무한상상실을 구축하기에 큰 돈인지 알았으나 실제로 구축하려하니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ㅜㅜ 인테리어는 전혀 신경쓰지 못하고 수업에 사용할수 있는 기자재 위주로 기자재 구입을 계획하였으나 그것 또한 녹록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과 함께 아이들의 무한상 상상력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발현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선생님들 먼저 무한상상실이라는 공간과 기자재를 아이디어를 내어 구축하자고 하여 선생님들이 직접 제작하고 완성하였습니다. 


 4) 무한상상실의 이분화

 - 아이디어 설계 공간

ㅋ

 

 - 아이디어 실현 공간

ㅋ



3. 무한상상실 구축 완료

ㅋ


ㅋ


ㅋ


ㅋ


ㅋ

 


 2017년 '학교내 무한상상실' 지원사업을 처음 봤을때 STEAM 교육을 하면서 정말 필요한 공간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른 사업비로는 구입할수 없는 기자재를 구입할수 있다는 사업의 특성이 가장 매력적이였습니다. 

 교사와 함께 방과후 밤늦게까지 남아서 무한상상실을 함께 만들어간 자율동아리 창의공학동아리 유니어스 12명의 아이들과 김태석선생님을 비롯한 STEAM 교사연구회 선생님이 가장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STEAM 교육과 교사들의 교실 수업개선, 지역사회에 기여할수 있는 무한상상실 활용 교육을 시작하려합니다. 

오산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2017] 무한상상실 구축 STROY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꾸미기_20170904_220934.jpg (1.71MB)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2017] 무한상상실 운영사례 교직원 연수
/ 김어진
http://www.osan.ms.kr/board.read?mcode=1412&id=410
이전글
우수 무한상상실 벤치마킹을 위한 답사 활동
/ 김어진
본교는 무한상상실 구축을 위해 전국의 무한상상실과 유관 기관 등을 견학하였습니다.1. 전남중학교 무한상상실(2/27)2. 충남삼성고등학교 목공실, 첨단과학기술실(3/16)3. 동패중학교 창의목공실(3/29)4. 경기과학고 무한상상실(4/19)5. 동탄중앙이음터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